Q: 임신 중 매니큐어를 발라도 괜찮을까요?

A: 임신부가 매니큐어를 바르는 것이 태아에게 해롭다고 할 수있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매니큐어사용은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에는 냄새에 예민해져 매니큐어 냄새에 속이 메스꺼워질 수 있으므로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네일 리무버에 포함된 아세톤이나 매니큐어에 들어 있는 톨루엔과 같은 화학물질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단, 출산 예정일이 가까워지면 손톱이나 발톱에 매니큐어를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의사들이 손톱이나 발톱을 통해 손가락과 발가락의 혈액 순환을 관찰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간단한 말초혈액산소분압측정장치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수술 시에는 몸을 가능한 한 자연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박문일(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 교수, 베이비센터 코리아 의학전문가 팀)


 

Q: 임신 중 보톡스 시술을받아도 괜찮을까요?

A: 임신부의 보톡스 시술에 관해서는 아직 발표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만약 보톡스 시술을 지속적으로 받던 중에 임신 사실을알게 됐다면 태아에게 해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얼굴 근육에 주사한 보톡스 주사액은 몸 전체를 순환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보톡스 시술을 받을 계획이 있다면 이와 관련된 과학적인 연구 결과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출산 후까지 기다릴 것을 권합니다. 보톡스가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겠지만 어쨌거나 얼굴에 주사를 맞는다는 것 자체가 임신부에게 긴장을 유발할 수있기 때문에 태아에게 좋을 것은 없습니다. 또한 임신을 하면 체내 수분량이 증가해 잔주름이 펴지고 어느 정도 피부가 팽팽해지므로 굳이 보톡스 주사를 맞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 김병인 (인정병원 원장, 베이비센터 코리아 의학전문가 팀)


 

Q: 임신 중 염색이나 파마를 해도 괜찮을까요?

A: 임신 초기 12~ 16주 정도까지는 가능한 한 화학약품 사용을 극소화하기 위해 파마나 염색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임신 기간 중에 파마나 염색을 1~2회 정도 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서 염색제품에 포함된 상당수의 화학성분에서 기형 발생 물질이 발견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험 대상이었던 동물들의 경우에는 매우 높은 수치의 화학성분에 노출되었고, 실제로 임신부가 매달 또는 두 달마다 염색을 한다고 해도 그 정도의 화학성분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염색약이나 파마약이 머리카락과 두피 표면에 닿는다고 해서 체내로 흡수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용실에서 시술을 받는다면 시술자에게 임신 사실을 알리고 안전한 약품을 선택해 최대한 두피에 닿지 않게 해달라고 부탁하세요.

- 김성일 (호산산부인과 원장, 베이비센터 코리아 의학전문가 팀)


 

Q: 임신 중 피부과 레이저 시술을 받아도 될까요?

A: 점을 빼는 것과 같은 간단한 레이저 시술은 임신 중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레이저 시술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시술을 출산 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미백이나 점 제거를 위한 레이저 시술은 약간의 통증을 동반할 수 있는데 레이저 시술을 주기적으로 받으면서 산모가 통증과 스트레스를 느끼면 태아에게 좋을 것이 없습니다. 미용을 위한 시술을 받으면서 태아를 걱정하기보다는 출산 후에 편안한 마음으로 시술하는 편이 더 좋을 것입니다. 피부 탄력을 위해 레이저 시술을 받고자 한다면 임신 중에는 살이 찌고 몸이 붓기 쉬워 피부가 일시적으로 평소보다 탱탱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세요. 기미 치료를 위해 레이저 시술을 받고자 한다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다시 기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술을 출산 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 김병인(인정병원 원장, 베이비센터 코리아 의학전문가 팀)